슬라이드 타이틀1

슬라이드 타이틀2

슬라이드 타이틀3

성녀 홍금주 빼르 빼뚜아

2018.01.21 09:39

기도방지기 조회 수:368

 

 

내 소원은 붉은 옷을 입는 것이다

순교가 바로 나의 소원이다

 

 

성령님 당신의 풍요로움은 아무도 측량할수 없나이다 !

저희를 가르치시어 쓸데없는 상상과과 생각들을 물리치게 하소서 !

주님 찬미 받으소서 !

 

주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

주님 저희가 성녀 홍금주 빼르빼뚜아를 본받게 하소서 !

성녀 홍금주 빼르빼뚜아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


  9.43.jpg

조선 천주교 초기에 여교우들이 행한 특별한 일중의 하나는 「자선행위(自善行爲)」로, 이는 곧 교리의 근본이 되는「애덕(愛德)」에 직결되는 것이었다. 비록 그것이 그들의 사회적 한계 내에서 미비하게 행하여진 것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행위는 교리의 근본을 현실에 실천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한편, 외교인들에 접해서는 전교의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이에 앞서 교우자신들의 모범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였다. 이제 우리는 聖홍금주 뻬르뻬뚜아의 행적 속에서 이러한 애덕 실천의 예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홍뻬르뻬뚜아는 1804년(순조4년)서울근교에서 살고 있던 교우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일찍 부모를 여의고 할머니 손에서 양육되었기 때문에 교리의 근본을 자세히는 알지 못하였다. 15세에 이르러 외교인(外敎人)에게 출가하였던 것도 진리의 가르침을 확실히 얻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인 듯하다. 어느 기록에서는 신자의 본분을 게을리하고 그럭저럭 계명을 지키고 있었다고도 하였다. 이러한 그녀의 태도는 남편을 잃고 난후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된다. 

 

남편을 잃은 뻬르뻬뚜아는 외아들 박호랑을 데리고 시집을 나와 미나리골에 사는 최필립보의 행랑방을 얻어 살았는데 그 집에서 생활한지 얼마 후 아들마저 죽고 말았다. 

 

다행히 주인집이 열심한 교우였던 관계로 그들의 권고에 힘입어 교리문답을 열심히 익혔으며 기도할 때 종종 눈물을 흘릴 정도에 이르기 까지 하였다. 그녀는 성질이 강직하고 지력이 예민하며 동작과 언어에 사내다운 점이 있는 부인이었다. 특히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하며、병자들을 돌보는데도 지칠 줄 모르고、사람들이 청하는 일은 무엇이든지 들어주면서 생활하는 애덕의 실천으로 교우는 물론 외교인들에 까지도 모범이 되었다. 이에 사람들이 뻬르뻬뚜아의 자선심을 칭찬하면서『종과 같이 모든 일에 남을 도와주었다』고 하였으니 이는 곧 그녀의 신심행위가 교리의 실천에서 나오는 것을 나타내준다. 

 

평소에도 그녀는 순교의 마음을 갖고『나는 붉은 옷을 입는 것이 소원이오』라고 말하였다. 사람들이 그 뜻을 물으면 그녀는『순교하는 것이 소원이니까요』라고 답하여 자신의 마음을 확고히 나타내었다. 

 

박해가 일어나자 뻬르뻬뚜아는 숨을 생각은 전혀 하지 않고 참을성 있게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던 중 기해년 4월에 이르러 그가 있던 집에서 체포되어 포청으로 압송되었으며、곧 신문과 고문을 받으러 포장 앞으로 끌려 나아갔다. 

 

분명 그녀는 하느님의 섭리로 자신의 고통을 받는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여 용감하게 행동하였던 것이며、이에서 영원의 안식처를 구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포청에 이르러 그녀는 배교하고 교우들을 대라는 명령을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주뢰형을 당하였으나 조금도 신음하지 아니하고 혹형을 견뎌냈다. 포졸들이 저희 자의로 그녀를 특별한 옥으로 끌고 가서 옷을 벗기고 대들보에 매달아 형벌을 가하였음에도 그는 태연자약하여 얼굴빛도 변하지 않았다. 이것은 김효주 아녜스가 당한 「학춤」과 같이 어느 것보다 고통스럽고 그녀들에게는 모욕적이었던 형벌이었다. 포장은 뻬르뻬뚜아의 믿음이 견고함을 깨닫고는 형조로 이송하여 더한 고통을 받도록 하였다. 

 

사흘이 지난 후 형조로 이송된 뻬르뻬뚜아는 세 차례나 다리에 곤장을 맞았으나 조금도 마음을 움직이지 아니하였다. 이에 사형선고를 받고 옥으로 끌려가 사형집행 때까지 갇혀 있게 되었다. 이미 옥중의 고통은 여러 차례 말한바 있거니와 그녀도 그곳에 있는 동안 서너번이나 열병에 걸려 위중하게 앓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를 극복하고 몸이 회복되자 곧 다른 죄수들에게로 가서 그들의 상처를 닦아 주고、싸매주며、이를 잡아 주는 등 그들에게 필요한 일이 있으면 서슴치 않고 도와주었다. 

 

이렇게 기쁜 마음으로 극진한 봉사를 하니 이를 본 사람은 한결같이『그녀가 즐겁게 또한 손쉽게 하도록 도와주었기 때문에 모든 이가 그를 친누이처럼 여기게 되었다』고 증언하였다. 

 

6개월가량을 옥에서 있으면서 거룩한 덕을 닦는 동안에 마침내 확정된 사형의 날이 그녀에게 다가왔다. 그리하여 9월 26일 주님께서 그녀의 덕행에 알맞는 승리의 영광을 내려 주셨으니、이때 그녀의 나이는 36세였다.

 

[가톨릭신문, 1984년 7월 8일, 김옥희 수녀(한국순교복자회ㆍ오륜대 순교기념관장)]

 

 

 

 

 

1839년 9월 26일  서소문 밖에서 처형 되었다

그래서 서소문 성지를 여기에 소개한다

 

 

 

중림동약현 성당 구내에 건립된 서소문 순교자 기념관.1984년 이 땅에는 103위 순교 성인의 탄생이라는 세계 교회사상 드문 하느님의 역사가 나타났다. 순교자들의 피로 세운 신앙의 터는 오늘날 우리 신앙인들의 가슴속에 굳건히 살아 있다. 이들 103위 순교 성인들 중 44명의 성인 성녀와 함께 수많은 순교자들을 탄생시킨 한국 최대의 순교지가 바로 서소문 밖 네거리이다.
 
한국 교회 최초의 영세자 이승훈은 바로 이곳에서 "월락재천수상지진(月落在天水上池盡)", 즉 "달은 떨어져도 하늘에 있고 물은 솟구쳐도 연못에서 다한다."라고 하여 굽히지 않는 신앙을 증거한 바 있다.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숨져 간 순교자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그중 성인품에 오른 이만도 44명으로 이들은 1801년 신유박해부터 1839년 기해박해, 그리고 1866년 병인박해에 이르기까지 온갖 고통 속에서 배교를 강요당하다가 희광이의 칼 아래 스러져 갔다.
 
지금은 서소문 시민 공원으로 단장돼 있는 이 순교의 현장에는 103위 성인의 탄생을 본 1984년, 한국 천주교 순교자 현양 위원회에서 세운 순교자 현양탑이 하늘로 치솟아 건립돼 있었다. 그러나 1997년 서소문 공원 재개발과 함께 철거되자 서울대교구에서는 1999년 성령 강림 대축일에 새로운 현재의 순교자 현양탑을 공원 내에 건립하였다. 또한 1891년 서울의 두 번째 본당으로 인근에 설립된 중림동약현 성당을 중심으로 성지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소문 순교자 기념관 내부의 성당. 제대에는 16위 성인의 유해와 서소문에서 순교한 44위 성인의 위패 그리고 54위 순교자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서소문 밖 형장이 기억하는 첫 인물은 만천(蔓川) 이승훈이다. '덩굴이 무성한 시냇물'이라는 다소 풍류적인 호를 갖고 있던 그가 태어난 곳은 서소문과 이웃한 반석골, 곧 지금의 중림동(中林洞)이다. 자신의 호와 같이 덩굴이 우거져 무성한 시내를 앞에 둔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한국 교회 최초로 북경에서 세례를 받고 훗날 조선 교회의 베드로로서, 본명이 의미하는 반석(盤石)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명문가에 태어나 이미 24세에 벼슬길에 나서 환히 열린 출세의 가도를 달리던 그가 환난(患難)의 길로 들어선 것은 천진암 강학회의 일원이 되면서부터이다. 광암 이벽이 주도했던 이 모임에서 새로운 학문과 사상에 접하고 부친을 따라 북경에 가게 된 그는 서양인 선교사들을 통해 한국 교회사상 처음으로 세례를 받는다. 그것이 1784년의 일이다.
 
조선 교회의 반석으로 전교에 힘쓰던 그는 1801년 신유박해의 서슬로 최필공, 정약종, 홍교만, 홍낙민, 최창현 등과 함께 포졸들에게 잡혀 서소문 밖 형장으로 끌려간다. 사회적 명망이 높은 이들 여섯 명의 당당한 태도와 굳센 신념은 그들을 쳐다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경탄을 금치 못하게 만들었다.
 
그중에서 정약종은 약현 · 약전 · 약용 형제와 함께 이승훈의 처남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최초의 평신도 사도직 단체라고 할 수 있는 명도회의 회장을 역임한 그는 강직한 성품과 뛰어난 통찰력으로 주자학과 도가 사상을 깊이 탐구했다. 그러나 주자학이 공리공론에 치우치고 도가가 허무맹랑한 사상이라고 판단한 그는 마침 서양문물과 함께 들어온 한역 천주교 서적들을 손에 넣게 되고 주어사 강학회를 통해 천주교를 수용한다.
 
중림동약현 성당 내에 위치한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주교요지(主敎要旨)"와 "성교 전서(聖敎全書)"는 그가 저술한 두 가지의 교리서이다. "성교전서"는 방대한 내용의 교리를 종합, 해설했으나 미완성으로 남았고 "주교요지"는 순수한 한글로 쓰여진 저술로 10장 43개 항목에 걸쳐 배움이 없는 이들도 누구나 금방 알아들을 수 있을 만큼 쉽게 쓰여졌다. 특히 이 책은 양반 계층의 학자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글로 저술했다는 사실에서 인간의 평등사상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같은 때 강완숙을 비롯한 여교우들도 한꺼번에 참수된다. 최초의 여신도 회장이자 주문모 신부를 숨겨 준 죄목으로 아들 홍필주와 함께 체포된 강완숙은 몇 번이나 주리를 틀리면서도 주 신부의 거처를 함구하다가 다른 4명의 여교우와 함께 이승훈등이 처형된 그 자리로 끌려 나간다.
 
1839년의 기해박해 때에도 서소문 밖 형장에서는 순교자들의 피가 강물처럼 흘러내렸다. 이 때 처형된 이들 중에서 41명이 성인품에 올랐는데 그중에는 성 김대건 신부의 아버지 김제준도 포함돼 있다. 그는 고문의 혹독함에 굴복해 한 번 배교한 후로는 더욱 혹독함에 굴복해 한 번 배교한 후로는 더욱 굳건한 신앙으로 순교의 영광을 얻었다. 정약종의 아들 정하상과 그의 누이 정정혜 그리고 정하상과 같이 북경을 여러 차례 다녀온 유진길과 불과 13세의 나이로 부친과 함께 순교한 유대철 소년 역시 기해박해 때의 순교자이다.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 내부.1866년 병인박해 때, 서소문 밖 네거리는 또다시 피로 물든다. 베르뇌 주교 등 외국 선교사들이 순교하던 바로 그 날 여기서는 남종삼, 홍봉주가 피를 흘린다. 그리고 이들의 머리가 네거리 말뚝에서 채 내려지기도 전에 최형, 전장운의 목이 잘린다.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한 이들의 수는 헤아릴 수도 없다. 다만 그들 모두 양같이 순하게 칼을 받았고 신음도 원망도 없이 오직 천주를 행한 한마음이 얼마나 컸던가 하는 것만 미루어 헤아릴 뿐이다. 현재까지 이름이 확인된 순교자만도 100명이 넘는다. 한국 천주교회는 초기 순교자들에 대한 시복시성을 추진하여 최양업 토마스 신부를 포함해 125위의 하느님의 종에 대한 시복 절차를 진행하였다. 서소문 순교자 중 강완숙 골룸바를 비롯한 25위가 하느님의 종에 포함되었다. 이들은 마침내 2014년 8월 16일 한국을 사목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서소문 성지 참배에 이어 광화문 광장에서 거행된 시복미사를 통해 복자품에 올랐다. 하느님의 종 증거자 최양업 신부에 대한 시복 절차는 계속 진행 중이다.
 
성지 옆에 설립된 중림동약현 성당(옛 약현 성당)은 1891년 서울에 두 번째 본당으로 설정되었고, 1898년에 완공된 명동 성당(옛 종현 성당)보다 6년 앞선 1892년 한국교회 최초의 서양식 벽돌 건축물로 완공되었다. 1905년 종탑 꼭대기에 첨탑을 올렸고, 1921년에는 성당 내부 칸막이를 철거하고 벽돌기둥을 돌기둥으로 교체하였다. 1974년부터 대대적인 해체 복원공사를 통해 1977년 사적 제252호로 지정되었으나 1998년 한 취객의 방화로 소실되어 1년 6개월의 재복원공사 끝에 2000년 9월 건립 당시 원형에 더 가깝게 복구하여 다시 축복식을 가졌다. 서소문 순교성지를 품 안에 두고 있는 성당으로서 1991년 본당 설정 100주년을 맞아 서소문 순교자 기념관을 건립하였고, 2009년 9월 13일 기존의 피정의 집으로 쓰던 곳을 증개축하여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으로 새롭게 개관하였다. 한편 서소문 공원을 세계적인 가톨릭 역사 유적지로 개발하는 사업이 현재 진행중이다.  [출처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14년 8월 19일)]

서소문 공원 내에 자리한 서소문 순교성지의 순교자 현양탑 전경.
 
 
서소문 밖 - 최대의 순교 성지
 
중림동약현 성당 내에 있는 서소문 순교 기념탑.서소문 밖은 바로 임금의 궁성이 있는 한양의 공식 처형지였다. 창업 이래 조선에서는 갖가지 모반 사건과 범죄, 정변 등으로 수많은 죄인들과 억울한 사람들을 처형하였다. 사형수는 크게 모반죄와 일반 범죄로 나뉘어졌는데, 그중 모반죄의 경우는 형장이 일정치 않았지만 나머지 사형수들은 주로 '서소문 밖 형장'에서 형이 집행되었다. "서경"에서 말한 "형장은 사직단 우측에 있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따른 것이다.
 
서소문 밖 형장은 현재 서소문로와 의주로가 교차하는 서소문 공원 인근에 위치해 있었다. 경복궁에서 바라볼 때는 이곳이 바로 사직단(지금의 사직 공원에 위치) 우측이었기 때문이다. 또 한양의 성문 밖이란 점도 있었고,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었으므로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줄 수 있는 효과도 있었으며, 최종 판결을 내리는 형조나 의금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에 형장으로는 아주 적격이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된 이래 서소문 밖은 가장 먼저, 가장 많은 신자들이 처형된 순교터가 되었다. 그들은 포도청으로 끌려가 1차로 문초를 당하거나 형벌을 받고 형조나 의금부로 이송되어 판결을 받았다. 그런 다음 형조의 옥인 전옥서(지금의 광화문 사거리 동쪽 서린동 소재)에 갇혀 있다가 사령들에 의해 끌려 나와 형장으로 향하게 되었다.
 
성당 사무실 쪽에서 본 중림동약현 성당 뒤편 모습."처형이 결정된 신자들은 옥에서 끌려 나와 수레 한가운데 세워진 십자가에 매달렸다. 십자가의 높이는 여섯 자 정도로, 신자들은 양팔과 머리칼만 잡아 매인 채 발은 발판 위에 놓여지게 된다. 수레가 광화문통을 옆으로 지나 서소문에 이르면 그 다음은 가파른 비탈길이다. 이 때 사령들은 신자의 발이 놓여져 있는 발판을 빼내고 소를 채찍질하여 울퉁불퉁한 자갈길을 달리게 하였다. 수레는 무섭게 흔들리고 신자의 몸은 머리칼과 팔만이 십자가에 매달린 채 고통을 받게 된다. 현장에 이르면 옷을 벗기고 꿇어 앉힌 뒤 턱 밑에 나무 토막을 받쳐 놓고 목을 잘랐다."(달래, [한국 천주교회사], 서설)
 
우리의 순교자들은 서소문 밖 형장에서 이렇듯 잔인한 대우와 형벌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 첫 순교자들로부터 80여 년 뒤인 1887년에 블랑 주교는 이곳 순화동의 수렛골에 교리 강습소를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공소가 되고 4년 뒤에는 약현 본당(현 중림동 본당)으로 발전하였으며, 1893년에는 약현 성당(사적 제 252호)이 완공되었다.
 
중림동약현 성당 내부 모습.서소문 밖에서의 순교사는 대략 세 단계로 나뉘어지는데, 첫 단계는 신유박해 초기부터 지도층 신자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그 결과 1801년 2월 26일에는 첫 순교자가 서소문 밖에서 탄생하였다. 한국 교회의 반석인 이승훈(베드로)과 명도회의 초대 회장인 정약종(아우구스티노) 등 6명이 순교한 것이다. 그로부터 석 달 뒤에는 여회장 강완숙(골롬바) 등 남녀 신자 9명이 순교하였고, 10월과 11월에는 황사영(알렉산델)의 '백서' 사건과 관련하여 황사영, 현계흠, 황심(토마스) 등 5명이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이렇게 서소문 밖의 작은 개천가에 순교자들의 피가 뿌려진 뒤에야 박해는 막을 내렸다.
 
두 번째 단계는 기해박해 때로, 1839년 4월 12일에 성 남명혁(다미아노) 등 5명과 오랫동안 옥에 갇혀 있던 성 김아기(아가다) 등 4명이 이곳에서 참수형을 받았다. 이어 6월 이후에도 계속 순교자가 탄생하였으며, 8월 15일에는 성 정하상(바오로)과 유진길(아우구스티노)이 다시 이곳에서 참수되었다. 이때 조선 교회의 지도자요 밀사 역할을 하던 정하상은 미리 체포될 것을 예상하고 "상제상서"(上帝相書)를 작성하여 품안에 지니고 있었는데, 이를 조정 관리들이 발견해 냄으로써 자연스럽게 '천주교가 진교(眞敎)'라는 호교론이 알려지게 되었으나, 박해로 눈이 먼 그들은 이를 묵살해 버리고 말았다. 기해박해 때의 처형은 11월 24일에 성 정정혜(바르바라) 등 7명이 순교의 화관을 받은 뒤에야 끝나게 되었다.
 
중림동약현 성당 언덕에 설치된 십자가의 길.세 번째의 병인박해 때 서소문 밖에서 순교한 사람은 남종삼 성인 등 3명으로 나타난다. 전국적으로 가해진 대박해임에도 이곳에서 순교한 신자가 적은 이유는, 아무 때 아무 곳에서나 신자들을 체포하거나 투옥하고 처형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기록에는 보이지 않을지라도 이름 모를 은화(隱花, 숨은 꽃)들이 서소문 밖이 형장에서 아무도 모르게 순교의 영광을 바쳤으리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서소문 밖은 분명 한국 교회 최대의 순교 성지였다. 103위 성인 중 44명이 이곳에서 순교했기 때문이다. 이를 기리기 위해 교회 측에서는 시성식이 이루어지던 1984년에 순교 기념탑을 서소문 공원 안에 건립하였으니 지금은 재개발 때문에 훼손된 상태이다. [편집자 주 : 1999년 성령강림 대축일에 새로운 순교자 현양탑이 세워졌다]
 
역사는 우연일 수 없다. 우리의 복음사 또한 마찬가지다. 우리가 언제나 주님의 섭리를 말하곤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순교자들의 체포, 투옥, 포도청과 형조에서의 형벌, 서소문 밖에서의 죽음, 이들은 모두 복음의 고리를 이루면서 현재까지 이어지는 주님의 섭리요 한국 순교사의 맥이다. 따라서 형리들이 채찍질하는 수레의 십자가에 매달려 고통을 당해야만 했던 수만은 순교자들이 '착하게 살고 영생의 복락을 얻기 위해 올바른 길을 걷는 '선생복종'(善生福終)의 삶을 살아왔다면, 순교 성지 서소문 밖 형장이 훼손되었다고 해서 결코 초라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출처 : 차기진, 사목, 1999년 3월호]

서소문 공원 인근 건물 옥상에서 바라본 순교자 현양탑 전경.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