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타이틀1

슬라이드 타이틀2

슬라이드 타이틀3

 

천주교란

 

가톨릭의 창시자

 

가톨릭 교회의 창설자는 하느님의 말씀님(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을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이 되신 분이라고 합니다. 하느님 말씀의 육화(肉化: in-carnation)는 예수성탄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셨고 또 우리 모두에게도 그렇게 부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 그 기초는 하느님 나라의 전달과 하느님의 백성입니다.

예수님은 세상왕국(로마제국, 이스라엘)과 진리나라(하느님의 나라)의 마찰로 당시의 정치, 종교의 지도자들에게 사형언도를 받아 십자가에서 33세를 일기로 돌아가셨습니다. 그 후 3일 만에 부활하셨으며, 미리 뽑아서 별도로 교육시킨 제자들에게 교회의 기초를 주셨고 하늘로 오르셨습니다.

예수님은 역사의 가늠점을 이루신 분으로 서력 기원의 주인공입니다.

- B.C.: Before Christ 예수님 전,  A.D.: Anno Domini 주님의 해

우리는 우리의 탄생을 예수님의 탄생년도에 의해 그 후(A.D.) 몇 년이라고 하는 사실로 이미 예수님과 생의 시작(생일)부터 연관을 맺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가톨릭 교회의 믿음 대상은 한 분이신 하느님

 

세상 만물의 최초 역동(逆動)님이신 한 분(The: 그)이신 하느님(한글)입니다.

구약성경의 표현을 인용하자면 YHWH입니다. YHWH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계시는 하느님의 이름입니다.

구약성경에 기록된 YHWH라는 낱말의 정확한 발음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BC 3세기 이후까지 유대인들은 이 낱말을 발음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그 이름이 거룩하고 지존하신 분의 칭호이므로 함부로 발음할 수 없도록 금지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신 불렸던 것이 엘로힘(Elohim: 그 분, The), 희랍 문화권 표현으로 퀴리오스(Kyrios: 主)였습니다.

이 YHWH의 말 뜻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존재케 하는 자"입니다.

 

 

가톨릭이라는 단어의 뜻

 

가톨릭(Catholic)은 (관심, 흥미, 취미 따위가) 광범위한, 다방면의, 보편적인, 전반적인(universal), 포용적인, 마음이 넓은, 관대한(broad-minded) 이런 뜻입니다. 즉 모든 사람 모든 것에게 해당된다는 뜻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배워야할 것을 배우는 모임, 모두에게 가르치는 모임이라는 평범한 단어입니다.

로만 가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는 외국에서 catholic 단어를 쓰는 다른 종교들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서방 가톨릭 교회라고도 하며 동방 교회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천주교회"라는 말은 중국을 통해 들어오며 생긴 단어입니다. 중국 청나라 때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ê¸€(인생)을 배울 때 첫 번째로 배울 천(天)의 중요성 때문에 붙게 되었습니다. 천주(天主)는 단순한 하늘이라는 뜻이 아니고 근원적으로 크나큰 ê·¸ 무엇입니다.

일본에서는 가톨릭을 공교회(公敎會)라 하고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천주교회(天主敎會)라 합니다.

 

 

가톨릭의 핵심전례는 하느님의 사랑잔치인 미사

 

미사는 예술가들의 공연이나 이벤트적 행사가 아닙니다. 또는 즉흥적이고 감흥적인 웅변장도 아닙니다. í•˜ëŠë‹˜ì˜ 백성들이 한데 모여 사랑의 잔치(코이노니아: 아가페 잔치)를 하는 것입니다. 이 사랑의 식사는 시대를 따라 의미는 보존하고 형식이 간소화 되어 오늘의 미사(Missa 라틴어, Mass 영어, 메시지를 보낸다는 뜻)가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Christmas, X-mas)는 그리스도 신자들의 미사 드림이라는 뜻입니다.

이 미사를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제사(祭祀)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미사는 하느님의 백성이 주님의 날에 성전에 모여 하느님께 올리는 찬미의 대 합창이기도 합니다.

 

 

천주교회의 특징

 

1. 하나입니다. 로만(Roman) 가톨릭은 전 세계가 교황님을 중심으로 일치된 하나의 종교입니다.

2. 거룩합니다. 하느님을 믿으며 ì„±ë ¹ì˜ 도움으로 ì˜ˆìˆ˜ë‹˜ì˜ 가르침에 따라 살아가는 종교입니다.

3. 보편적입니다. 모든 세대, 모든 사람에게 필연적으로 해당되는 교리를 알리는 종교입니다.

4. 사도로부터 이어 내려옵니다. 베드로 사도를 1대 교황으로, 현재 266대(프란치스코)째 이어온 종교입니다.

 

 

출처: http://school.catholic.or.kr/

CLOSE